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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우에 따른 필수 아미노산으로 명명된 글루타민은 신체가 심각한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만 필요한 영양소이다. 글루타민은 면역 체계 기능에 필요한 연로를 제공하는 데 도움을 준다. 

하드 트레이닝 중에는 신체가 면역 체계를 돕기 위해 근육 속에 들어 있는 글루타민을 빼다가 써서 근육 성장을 불가능하게 만든다. 이런 이화효과를 상쇄하기위해 훈련후 7~15g의 글루타민을 섭취한다.


1. 어디에서 구할 수 있나?
L-글루타민은 단백질 파우더, 콩, 고기, 생선, 닭고기, 유제품 그리고 물론 글루타민 보충식품에 들어 있다.

2. 글루타민이 어떤 작용을 하고 그 과학적 근거는?
글루타민은 몸 전체에서 요구된다. 면역 체계가 최적의 성능을 유지하는 데 널리 쓰인다. 골격근 속에서 유동하는 아미노산의 60%가 L-글루타민이다. L-글루타민은 단백질 대사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래서 보디빌더에게 아주 중요한 영양소이다. 글루타민을 섭취하면 글루타민을 필요로 하는 다른 근육 섬유가 근육 세포에 저장된 글루타민을 빼앗아 가는 것을 막아 주기 때문에 근육 손실을 줄여 준다.

조사에 따르면 강도 높은 운동 후에, 몸속 글루타민 수준이 50% 정도 준다고 한다. 신체가 면역 체계를 위한 세포 연료로서 글루타민에 의존하기 때문에 글루타민 섭취는 근육 섬유의 붕괴를 최소화하고 단백질 대사를 증진시킨다. 스트레스나 외상 후의 회복에 대한 글루타민의 효과가 유럽에서 보고되고 있다.

유럽에서는 글루타민이 병원에서 환자들에게 널리 사용된다. 몇몇 연구에서는 글루타민의 세포확장 효과가 보고되고 있다. 웨이트트레이닝을 하는 성인에 대한 글루타민 섭취의 효과를 평가할 결론적인 연구는 아직 없다. 그러나 최근의 연구는 자유형태의 L-글루타민 2g 섭취했을 때 성장호르몬 수준이 400%까지 증가하는 것을 보여 주었다!

3. 누구에게 필요하고 부족시의 증상은?
보디빌더와 많은 스트레스나 외상(화상, 수술, 질병 등) 하에 있는 사람들이 특히 글루타민 섭취가 필요하다. 보디빌더는 운동시에 많은 글루타민을 소비하기 때문에 질병에 더 취약하다. 그 이유는 면역 체계가 이 아미노산에 많이 의존하기 때문이다.

아프거나 순수 근육 크기가 줄어드는 것은 글루타민 부족의 징후이다. 신체가 질소 순환이나 면역 체계과 같은 다른 곳에 사용하기 위해서 근육으로부터 글루타민을 빼았는다면 이화작용이나 근육 손실이 일어날 수 있다. 글루타민 섭취는 근육을 손실을 방지하고 근육 생성을 계속하는 데 특히 중요하다.

4. 얼마나 섭취해야 하나? 부작용은 있는가?
최적의 근육 대사를 위한 정확한 양을 나타내 주는 의학적인 연구는 없지만, 보디빌더는 하루에 10g을 섭취하면 좋다. 이것은 신체 내에서 자연스럽게 생성되는 영양소이기 때문에 L-글루타민과 관련된 부작용은 없다. 매우 많은 양의 글루타민 섭취시 위장 장애가 보고된 바 있다. 이런 경우에는 양을 줄이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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